오늘은 2019년 현재 힙합씬에서 가장 뜨거운 레이블인 영 앤 리치 레코즈(Yng & Rich Records)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들은 수퍼비(Superbee)와 언에듀케이티드 키드(Uneducated kid)의 합작 앨범에 있는 수록곡 문제아를 유튜브에 고등 래퍼 심사위원에 지원한다는 영상으로 만들어 선공개하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 이후에도 공식 유튜브 채널에 수퍼비의 랩 학원 등 유튜브용 콘텐츠를 올리며 힙합 레이블로서는 신선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영 앤 리치 레코즈(Yng n Rich Records)는 수퍼비, 언에듀케이티드, 트웰브(twlv)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는 힙합 레이블이며 1994년생인 회사의 ceo 수퍼비는 한국 힙합 유일한 20대 사장이라는 것을 꽤나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쇼미 더 머니를 통해 수퍼비를 접하신 분들은 슈퍼 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같은 김치힐갱크루의 멤버인 면도일 텐데요..
실제로 둘은 드렁큰타이거로 유명한 타이거 JK의 레이블인 굿 라이프 크루에 불과 얼마 전 까지만 해도 함께 속해있었지만 계약이 끝난 건지 음악적 견해 차이가 있었는지 재계약을 하지 않고 회사를 나와 수퍼비와 면도 각각 영 앤 리치 레코즈와 B.A.D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B.A.D도 면도가 사장으로 돼있기는 하지만 수퍼비가 자신이 한국 힙합 유일한 20대 사장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걸 보면 B.A.D는 운영진이 따로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면도와 불화가 있는 건 아니고 그저 각자의 길을 존중해주기 위해 흩어진 것 일뿐 지금도 자주 만나고 연락한다고 합니다.
영 앤 리치 레코즈의 언에듀케이티드 키드와 면도가 함께 노는 영상도 찾아보면 있으니 확실히 불화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멤버 각각의 간략한 소개, 제4의 멤버 예상 순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수퍼비,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트웰브(twlv) 입니다.
1. 수퍼비(Superbee)
수퍼비는 냉탕에 상어라는 곡으로 데뷔한 한국 힙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모르실 수가 없을 정도로 쇼미 더 머니 4,5,7 방송 출연을 통해 그 입지를 단단히 굳힌 래퍼입니다.
쇼미 더 머니 4 시절 심사위원이었던 타블로에게 앙심을 품고 앰뷸런스라는 디스곡을 정식 음원으로 발매하며 악동 이미지가 있던 래퍼였으나 최근에는 부를 통해 마음에 여유가 생긴 듯한 모습을 보여주며 자칭 타칭 랩 레전드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영 앤 리치 레코즈를 시작하기 불과 얼마 전 벼락부자애들이라는 크루를 만들며 레이블을 만들 거라곤 상상도 하지 못했지만 어리고 영리한 래퍼답게 늘 그랬듯 참신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2. 언에듀케이티드 키드(Uneducated Kid)
언에듀케이티드 키드는 영 앤 리치 레코즈에 가장 먼저 영입된 래퍼입니다.
자신의 첫 번째EP인 UNEDUCATED WORLD를 통해 크게 화제가 되며 많은 레이블의 러브콜을 받았지만 허슬의 속도나 가치관등을 보았을 때 수퍼비와 함께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영 앤 리치 레코즈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언에듀케이티드 키드에 자세한 내용은 이미 포스팅한 적 있으니 바로가기를 남겨놓겠습니다.
바로가기: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서울대 학력? Uneducated Kid 못 배운 놈을 알아보자!
3. 트웰브(twlv)
아마 힙합팬분들에게는 위 둘에 비해 생소한 이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랩도 하지만 최근에는 알앤비 보컬로 방향을 확실히 정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미 벼락부 자애들 크루 소속으로 수퍼비와의 합작 앨범 벼락부자애들, 벼락부자애들2를 발매한 적이 있고
아마 많은 분들이 아실만한 SBS 더 팬에 출연하여 지소울 원곡의you를 부르며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까지 오르는 등 큰 화제를 모았고 최종 5인까지 오르며 실력을 입증했습니다.
향후 예상 멤버 입니다.
많은 래퍼들이 영 앤 리치 레코즈 제4의 멤버로 거론되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3명을 꼽자면 자메즈, 폴 블랑코(paul blanco), 아쉬루(A$hiroo)가 있습니다.
자메즈는 쇼미 더 머니에서 거북선등에 참여하며 이미 인지도를 쌓았고 그 이후에도 GOØDevil 등의 걸출한 앨범을 내며 입지를 굳혀가고 있던 래퍼인데 특이하게도 자메즈 자신이 직접 영 앤 리치 레코즈에 자신을 영입해달라며 구애를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영 앤 리치 타투까지 하며 계속해서 멋있다고 리스펙을 표하고 있습니다.
폴 블랑코(paul blanco)는 매력적인 음색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음악성으로 한국 힙합의 차세대 주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는 언에듀케이티드와 많은 작업, 나아가 최근에는 언에듀케이티드의 콘서트에서도 함께 하며 매우 특히 uneducated kid와 가까워 보이는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폴 블랑코가 제4의 멤버가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쉬루(A$hiroo)는 트웰브(twlv)와 함께 DBP(대방제약)이라는 크루에 속해 있었고 벼락부 자애들 크루에도 속해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BANDZ라는 곡에서 수퍼비와 함께 한 적이 있어 그가 영 앤 리치 레코즈의4번째 멤버가 아니냐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 앤 리치 레코즈Yng & Rich Records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